사람의 뇌와 컴퓨터를 연결하기

미국에 오기 전.. 삼성에 들어가기 전.. 이런 이야기를 했었다.
CS쪽에서 이미 컴퓨터 자체에 대한 연구는 거의 다 되어, 더 이상 재미난 것은 없다.
그 응용이 있을 뿐이다. 물론 머리 좋은 사람이 언제 어디서 나타나서 패러다임을 바꿔 버릴지는 모르겠지만..
근데, 그때 외국 논문이나 기술 방향을 보고 있었던 터라, 그리고 내가 궁금해 했던 것이, 분명 신경 전달계에 흐르는 것도 전기 신호인데, 어떻게 그것을 뇌가 이해하고 처리하는지였다.
만약 이것을 조금식 이라도 이해하기 시작하면 의각이나 여러 가지 분야에서 획기적인 진전이 있을 것이라 보였다. 그 당시 Johns Hopkins에서 컴퓨터를 사람이 쳐다 보면, 거기에 따라 마우스 포인터를 움직이는 것이었다. 이것은 카메라를 이용해서 눈동자 위치를 파악해서 하는게 아니라, 눈이 움직일대, 그 신호가 뇌에 전다뢷는 것을 해석해서 하는 것이었다.
유학을 오면서 이쪽 분야를 하는 데를 그토록 찾았지만 찾을 수가 없었다. 그렇다고 의대갈 수도 없는 것이고..
그런데, 요번년도 초엔가 MIT에서 블랙 박스로, 뇌파를 분석해서 처리하는 것을 만들었다. 그러더니 USC에서도 슬금 슬금 그런 연구결과가 나오는 것이었다. 외 이런 홍보를 하지 않는가? 궁금하다..

어제 USC에서 News Letter가 왔다. 스캔해 올리겠다. (왜 Blogger는 PDF같은 파일을 올릴 수없는거야…)


Leave a Reply

